헤리티지, 한국 무형문화재 장인들을 만나보세요.

국가 무형문화재, 시도 무형문화재

전체          공예        공연

헤리티지,
한국 무형문화재 장인들을
만나보세요

국가 무형문화재, 시도 무형문화재

전체     공예     공연

/

이백현

“석장의 맥을 잇는 일이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이라고 여기는

아버지 밑에서 열정적인 가르침을 받고 있어요."

공방 : 경기도 구리시 동구릉로 500-29

 케잇의 한마디 


"단단한 물질인 돌에 생명력을"


석장은 주로 사찰이나 궁궐 등에 남아있는 불상, 석탑, 석교 등의 석조물을 제작하는 장인을 말해요.

우리나라는 삼국시대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고 다채로운 석조문화유산이 전해지고 있죠.

석공예의 재료는 전국적으로 가장 많이 분포된

화강암을 비롯해 납석과 청석, 대리석 등이 활용되고

전통적인 석장은 망치, 정 등 수공구를 사용해

수준 높은 석조문화를 탄생시키고 발전시켜 왔어요.

돌이라는 단단한 물질에 생명력을 불어넣는 사람,

국가무형문화재 석장 이백현 이수자님을 소개할게요.


안녕하세요,

국가무형문화재 석장 

이수자 이백현입니다.

아버지께서 석공 이수자였기 때문에

어렸을 때부터 자연스럽게 관심을 가졌어요.

대학에서도 조소를 전공했고

2007년에 아버지께서 석공 보유자가 되면서

아버지와 함께 일하며 이수자의 길을 걷게 되었어요.

지금도 아버지 밑에서 계속 작업하면서

문화재 보수, 복원 등의 일을 하고 있어요.


힘들지만, 뿌듯한 작업 과정

석공 작업은 거친 정을 다룰 때 특히 힘들고

몸을 많이 쓰는 일이다 보니

손목과 어깨에 무리가 많이 가죠.

요즘엔 작업 환경이 좋아져서 폐에 분진이 쌓이는

진폐증 같은 직업병 우려는 없지만

그래도 여러모로 힘든 작업이에요.

그런데도 어느 정도 형태를 잡고

세부작업에 들어갈 때 내가 생각한 대로,

원하는 그대로 작품 윤곽이 나오기 시작하는

모습을 보면 뿌듯해 가장 좋아하는 과정이에요.


국보를 수리하는 일

사실 석공일은 단체로 하는 작업이 많기 때문에

개인 작업을 할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해요.

지금까지 작업을 돌아봤을 때

아직 인생 작품이라고 할 수 있는 작품은 없지만,

숭례문 복원 작업, 미륵사지 석탑 복원 작업,

그리고 원주 법천사지 지광국사 현묘탑 작업이

가장 기억에 남아요.

세 건 다 국보로 지정된 것들인데 국보를 수리하는

남들이 하지 못한 경험을 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았어요.

석장의 맥을 잇는 일이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이라고 여기는 아버지 밑에서

꾸준히 실력을 갈고닦는 중이에요.

이력

  •  동묘 어막대 해태 복원 참여 

  •  익산 미륵사지 석탑 복원공사 참여   

  •  숭례문 육축 및 성곽 복원 참여   

  •  국가무형문화재 석장 이수자  

  •  화엄사 동험대종사 부도 및 탑비 제작 참여

전시경력

  •  2021  리빙헤리티지 이수자 전시 참여 (한국의 집)

  •  2020  국가무형문화재 전승자 전시 참여

  •  2017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작품전-천공을 잇다 

수상경력

헤리티지 연관

콘텐츠 보기

목판 트레이

국제탈춤페스티벌

나전옻칠 텀블러

헤리티지 더 보기

박미자 이수자

박수동 이수자

송영도 이수자

/

이백현

“석장의 맥을 잇는 일이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이라고 여기는 아버지 밑에서

열정적인 가르침을 받고 있어요." 


공방 :  경기도 구리시 동구릉로 500-29

  케잇의 한마디


"단단한 물질인 돌에 생명력을"


석장은 주로 사찰이나 궁궐 등에 남아있는 불상, 석탑, 석교 등의 석조물을 제작하는 장인을 말해요.

우리나라는 삼국시대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고 다채로운 석조문화유산이 전해지고 있죠.

석공예의 재료는 전국적으로 가장 많이 분포된 화강암을 비롯해 납석과 청석, 대리석 등이 활용되고

전통적인 석장은 망치, 정 등 수공구를 사용해 수준 높은 석조문화를 탄생시키고 발전시켜 왔어요.


돌이라는 단단한 물질에 생명력을 불어넣는 사람, 국가무형문화재 석장 이백현 이수자님을 소개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