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리티지, 한국 무형문화재 장인들을 만나보세요.

국가 무형문화재, 시도 무형문화재

전체          공예        공연

헤리티지,
한국 무형문화재 장인들을
만나보세요

국가 무형문화재, 시도 무형문화재

전체     공예     공연

/

장우경

“우리의 정서와 

역사가 담긴 옥에 

의미를 더하고 있어요."

공방 : 전라남도 목포시 남농로 83 옥공예전수교육관
SNS : kor_jade_official

 케잇의 한마디 


"정교한 조각기능과 

예술성을 지니며"


조선시대까지만 하더라도 왕족 계열과 특수계층만

옥공예품을 지닐 수 있었기에

옥은 상류층의 중요한 장신구였어요.

옥은 재료 확보도 어렵고 귀한 공예품이라는 점에서

옥공예를 다루는 공인의 수를 국가에서 제한해

그 수가 극히 적었죠.

옥장은 전통공예기술의 장인으로 고가의 원석을 다루기 때문에 정확한 예측이 필수적이이에요.

정교한 조각기능뿐 아니라

고도의 예술성이 요구되는 사람,

국가무형문화재 옥장 장우경 이수자님을 소개할게요.


안녕하세요,

국가무형문화재 옥장 

이수자 장우경입니다.

할아버지께서 국가무형문화재라 어렸을 때부터

자연스럽게 전통에 관심이 많았어요.

옥을 다루는 사람이 별로 없는데,

옥공예와 밀접한 생활을 하는 사람으로서

내가 하는 게 좋겠다 싶어서 고등학생 때

이수자를 취득하게 되었어요.

지금은 할아버지는 할아버지 나름의 디자인으로,

저는 저만의 디자인으로 사람들에게 옥을 알리고 있죠.


은은하면서 오묘한

옥의 매력

서양의 보석인 다이아몬드는

빛을 밖으로 비춰서 매력을 뽐내지만,

동양의 보석인 옥은 색을 안으로 감싸며

은은하면서도 오묘한 매력적인 색감을 가지고 있어요.

특히, 옥은 인장력이라고 인간이 감히 어떠한

조각을 하더라도 모두 수용하는 힘을 가지고 있는데

그게 바로 옥의 매력이라고 생각해요.

원석일 때 옥은 옥 보석의 가치만 있지만

사람의 손이 닿았을 때,  거기서부터

옥이 예술로 표현되어 더욱더 가치를 지니게 되죠.


예뻐할 수 있는

나만의 옥

주변 지인들에게 옥에 관해 물을 때면,

할머니 옥반지, 옥장판 매트 등 

지금의 생활과 트렌드에 맞지 않는 대답이 늘 나와요.

다시 태어나도 옥을, 옥이 아니어도

전통공예를 할 사람으로서  전통공예기법이

사람들에게 잊히는 게 안타까워요.

조상님들의 전통 재료와 디자인을 계승하고 보존해서

젊은 사람들의 감각에, 현대에 맞게

저만의 디자인으로 발전시키려고 해요.

전통을 지키는 방법이라고 생각하며

제품 제작, 전시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는데

사람들이 딱 봤을 때, 가장 원초적인 표현인

예쁘다가 바로 나올 수 있도록

저만의 감각으로 트렌디하고 예쁘게 디자인해

대중들에게 옥을 널리 알리고 싶어요.

이력

  •  국가무형문화재 옥장 이수자

  •  문화교육예술사 2급  

  •  문화재수리기능자 칠공

전시경력

 •  2023  갤러리 아미디 ‘나를 스쳐가는 것들에 대하여’

 •  2023  전통주갤러리 ‘흐름: 우리들의 시간’

 •  2023  스페이스 테미 ‘오래된 미래’

수상경력

 2022  제55회 일본 칠보작가협회 국제전 입선

 2017  제13회 전통미술공예 공모전 특선

 2016  제12회 전통미술공예 공모전 특선

 2015  제11회 전통미술공예 공모전 특선 

헤리티지 연관

콘텐츠 보기

민자 옥반지

국제탈춤페스티벌

타원면 옥반지

헤리티지 더 보기

윤순일 이수자

홍성효 이수자

김석곤 이수자

/

장우경

우리의 정서와 역사가 담긴 옥에 의미를 더하고 있어요." 


공방 :  전라남도 목포시 남농로 83 옥공예전수교육관

SNS :   kor_jade_official

  케잇의 한마디


"정교한 조각기능과 예술성을 지니며"


조선시대까지만 하더라도 왕족 계열과 특수계층만 옥공예품을 지닐 수 있었